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로벌 경제] 미국 채권 수익률로 보는 2021년 1분기 경제 동향, 전망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어나더 머머(another murmur)’입니다.

 

전일 미국 증시가 하락한 가운데 국내 증시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사실상 어찌할 바를 알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FOMO(the fear of missing out on the recurrence of impressive market rallies: 좋은 장세에서 기회를 놓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의 감정을 누구나 가지게 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고개를 돌려보면 아쉬움 투성의 종목들만 보이더라고요..^^;

 

게다가 공매도 금지 연장을 하지 않겠다고 금융위에서 얘기하면서 어젯밤부터 술렁이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많하않입니다..^^;)

이래저래 고민이 되는 시점입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미국 국채 수익률을 중심으로 2021년 1분기 주식시장 및 경제 동향, 전망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왜? 미국 국채 수익률(금리)에 문제 있어?

 

다음과 같은 기사가 떴습니다.

한국경제

 

tradingeconomics.com

위 차트는 한국과 미국의 10년 국채 수익률의 최근 한 달 기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금리)은 1/12 현재 1.149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실시간으로 계속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지난주 8일까지만 해도 대략 1.13% 정도였는데, 한 주가 시작되고 계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 직전인 2월 말에서 3월 초 수준까지 오른 것입니다.

 

채권 수익률 상승은 채권 가격 하락을 의미합니다. 

(채권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제 블로그 포스팅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1/04 -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인사이트/경제,금융,주식 용어정리] - [경제 용어 정리] 채권가격과 수익률, 각종 투자를 위한 최소한의 채권 이해

 

[경제 용어 정리] 채권가격과 수익률, 각종 투자를 위한 최소한의 채권 이해

안녕하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어나더 머머(another murmur)’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할 때 주식 투자를 많이 생각합니다. 그런 만큼 주가가 올랐네, 내렸네 할 때

anothermurmur.tistory.com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 즉 채권 수익률의 상승은 일반적으로 경기 회복 신호입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경기 회복을 기대하고, 그런 조짐이 보임에 따라 수익률이 더 높은 위험자산 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채권을 멀리하고 다른 투자처, 주식 시장 등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채권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속도입니다. 급격한 채권 금리 상승은 추가적으로 관련 금리에 연동되는 각종 대출금리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불러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채권 금리와 은행 대출 금리는 반드시 같이 가는 것만은 아닙니다만.)

현재 금리 상승이 경제의 회복을 통한 상승이라기보다 물가 상승 전망에 의한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채권 가격이 낮아지고 수익률이 상승할 경우, 주식 수익률 대비 채권 수익률이 높아짐에 따라 주식 시장 자금이 채권시장으로 이탈할 가능성도 높아지고(채권으로 고개를 돌리게 합니다.) 주식 시장도 하락장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차트는 미국의 10년 국채 금리와 2년 국채 금리의 차이, 즉 스프레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fred.stlouisfed.org

보통 미국 10년 물과 2년 물 국채의 금리 차이는 경기의 확장, 수축 국면을 알려주는 신호 역할을 합니다.

차트의 회색 영역은 'recession' 영역인데, 경기침체 또는 불황인 기간을 의미합니다. 

 

현재, 장단기 금리차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국채 2년 물 수익률이 연 0.153%로 나타나면서 10년 물과의 차이가 99.4bp(1bp=0.01% 포인트)에 이르렀습니다. 이 같은 격차는 2017년 7월 이후 최대입니다.

 

 

"제가 왜 이 차트를 보여드리는 걸까요?"

 

가만히 보시면, 2006~2007년에 두 금리의 차이가 즉,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됐었습니다. 또한, 2019년 8월경에 또 있었습니다. 

역전은 일반적으로 10년 물 - 2년 물 계산하면 (+) 값이 나오는데, 그것이 아니고 0 또는 (-) 값이 나온 상황을 의미합니다. 

 

'10년 물 금리와 2년 물 금리차가 역전이 되었다... '

어떤 의미일까요?

 

시장 참여자들이 10년 물 채권을 더 많이 선호하고 찾아서 10년물 채권 가격은 오른 것(채권 수익률 하락)이고, 반면 2년 물 가격은 더 낮아지고 있었다(수익률은 상승)는 이야기입니다.

당시에 뭔가 불안 심리가 작용해서 안전자산에 넣고 싶은 심리가 더 작용했다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은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은행은 단기금리인 예금을 받아서 장기금리인 대출을 해줍니다. 그 차이 즉, 예대마진으로 먹고사는 것이죠.

그렇다면, 당연히 단기금리가 더 저렴하고, 장기금리가 더 높아야 그 차이가 커서 수익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장단기 금리 차이가 작아진다는 것단기금리로 조달한 예금에 대한 이자를 더 줘야 하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받을 대출이자는 적어지기 때문에 은행이 이런 상황은 아주 risky 하게 봅니다.

그러면 대출을 줄이게 됩니다. 대출을 줄이면, 당연히 가계나, 기업이나 자금 경색이 올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경기 불황의 신호탄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위 차트를 제공하는'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고 난 후, 다시 격차가 확대되는 시점에는 여지없이 경기 불황이 닥쳤다는 것입니다.

지금이 그 기로에 서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향후 10년 물 금리가 더 급격하게 올라가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역사적 현상들이 맞아떨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향후 가능한 일들

최근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 경기 부양책이 통과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가장 유력한 것은 지원금 600달러를 2000달러로 늘리는 방안인데, 2020년 말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에서 선호했지만 공화당이 반대했던 그 방안입니다.

 

또한, 향후 대규모 추가 부양책 1조 달러 수준을 예상하는 점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플레이션 발생, 그리고 더 높은 채권 수익률 상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필라델피아 출신의 패트릭 하커와 애틀랜타의 라파엘 보스틱 두 연방 준비 은행장이 올해 중으로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 축소 가능성을 내비쳤고, 이것으로 인해 채권 수익률 상승이 또 이뤄질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채권 매입의 축소는 채권 가격 하락이고, 이는 채권 수익률 상승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사실 미국도 너무 고점 아닌가 하는 의견들이 솔솔 나오는터라 위기감을 스스로 조장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만....

 

 

현재 미국도 그렇고 우리나라도 고점인 걸까요? 

 

최근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공매도 이슈가 있어서 걱정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지난 1년간 기관은 정말 지속적으로 매도를 거듭했습니다.

코스피에 대한 기관 순매도량이 31조 8천억 원이며, 코스닥에 대한 순매도량이 11조 4천억 원에 이릅니다.

 

지금의 코스피 3000은 개인들의 힘으로 이 어려운 코로나 시국을 극복하게 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힘들게 올려놨건만....  그런 만큼 지금의 3000 시대는 분명 기관에게는 내리고 싶은 욕구가 간절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익 보고 팔았는데, 다시 사려니 지금 높은 것이지요.)🤨

 

참으로 애석합니다. 앞으로 어찌 돌아갈지...

키움증권 HTS/ 코스피

 

키움증권HTS/ 코스닥

 

 

 

오늘도 어나더 머머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완성해 가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구독과 공감 그리고 댓글은 더 나은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됩니다. ~^^


잊지 마세요~ 오늘, 지금, 바로 이 시간은 여러분이 가장 행복할 순간입니다.

「어나더 머머」 글은 국내 및 글로벌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제작한 것으로 투자 추천 자료가 아닙니다. 이에 따라 해당 내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에 기반한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몰랐던 부분에 대해 저의 자료를 통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여러분 자신만의 인사이트에 덧붙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퍼 가시는 것은 좋지만, 출처 표기는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함께보는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