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주식] '알리바바'의 리스크는 다름아닌 중국?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어나더 머머(another murmur)’입니다.

 

최근 중국 당국이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를 계속해서 압박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상당히 자유롭게 성장해온 알리바바를 길들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소식은 알리바바에 대한 반독점 혐의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어디선가 독점 행위 관련 제보를 받았다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잘 둬 놓고선 갑자기 이러는 것은... 그 제보에 따르면 알리바바가 자사 플랫폼 이용 판매자들에게 경쟁사에서 물건을 팔지 않겠다는 조건을 내걸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상장기업인 중국의 '알리바바(Alibaba Group Holding Limited)'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기업소개


기업명: 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BABA)

섹터: Consumer Cyclical

산업: Internet Retail

국적 및 소재지: Hangzhou, China

직원수: 122,399명

상장거래소: NYSE (NYSE 시총순위 1위, 6,006억 달러/ 원화 660조)

대표: Yong Zhang Chairman & Chief Executive

 

 

 

회사개요


알리바바 그룹은 1999년 중국 항저우에서 영어 교사였던 Jack Ma와 18명의 사람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인터넷이 경쟁의 장을 평등하게 할 것이라는 믿음을 공유하면서, 알리바바 그룹은 소규모 중국 수출업체, 제조업체, 기업가들이 해외에 제품을 판매하도록 돕는 첫 웹사이트를 개설한 이후 온라인과 모바일 상거래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이 회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분야의 기업뿐만 아니라 선도적인 도매 및 소매 온라인 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사업 플랫폼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이 회사의 사업 플랫폼으로는 모바일 커머스의 종착지인 타오바오 마켓플레이스, 브랜드 및 소매업체를 위한 제 3자 온라인 및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인 Tmall, 제약 및 헬스케어 제품 알리바바 헬스 인터넷 플랫폼, 수익화 플랫폼인 Alimama, 온라인 도매 시장인 1688.com Alibaba.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Lazada 및 수입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Tmall Global, 디지털 소싱 플랫폼인 Lingshoutong, Kainiao Network 로지스틱 서비스 플랫폼, 배달 및 지역 서비스 플랫폼인 Ele.me, 레스토랑 및 지역 서비스 가이드 플랫폼인 Koubei, 온라인 여행 플랫폼인 Fligg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 분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쿠(Youku), 온라인 동영상, 영화, 라이브 이벤트, 뉴스 피드, 문학, 음악 등을 제공하는 알리바바 픽처스(Aliva Pictures) 및 기타 콘텐츠 플랫폼, 모바일 디지털 지도, 내비게이션 및 실시간 교통 정보 앱인 Amap, 비즈니스 효율성 앱인 DingTalk, AI 파워인 Tmall Geni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말하는 비전

We do not pursue size or power; we aspire to be a good company that will last for 102 years. We aim to build the future infrastructure of commerce. We envision that our customers will meet, work and live at Alibaba.

 

크고 권력을 지닌 회사가 아닌 102년 동안 지속될 좋은 회사가 되기를 열망한다는 점이 이색적입니다.

그리고 미래의 상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고객들이 알리바바에서 영원히 머물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100년 지속도 아니고 102년 지속은 뭘까해서 봤더니, 이 회사가 1999년에 설립된 회사로써, 102년을 지속하면 3세기에 걸쳐서 회사가 지속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큰 업적을 이룰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뭔가 생각의 스케일도 대륙인 듯 합니다.

 

 

 

재무 현황


최근 3년 실적입니다. (단위: $백만)

기본적으로 매출액, 영업이익을 중심으로 보시고, 영업현금흐름을 추가적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2018.3월 2019.3월 2020.3월 2020.9월 (TTM)
매출액 39,893 56,148 71,967 44,596
영업이익 11,255 9,179 13,365 6,920
당기순이익 10,216 13,094 21,098 10,979
영업현금흐름 20,054 22,494 25,500 15,086
영업이익률 28.21% 16.35% 18.57% 15.51%

*참고로 TTM은 Trailing Twelve Months의 약자로써 가장 최근 분기 포함해서 이전 3개 분기를 합한 4개 분기 합을 의미합니다.

 

알리바바는 3월 결산 업체입니다. 현재 시점으로 2개 분기 치를 계산한 것인데도 전년도 매출액 이상은 충분히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yahoo finance 등에서는 다음 분기(2020.12월)에 매출액 33,000백만 달러는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국 SEC Filings 9월 말 기준 리포트를 보면, 중국 내 알리바바 활동 고객 수는 757백만 명으로 지난 6월 말 기준 대비 15백만 명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성장세는 여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무난한 수준으로 보이나, 최근 분기에 임직원들에게 앤트 그룹 주식 보상 지출 관련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한 상황이나, 이것은 일시적인 부분임으로 손익 부분은 양호한 흐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채비율은 2020년 9월 말 현재 0.14% 로서 안정성도 양호한 수준입니다.  

 

 

 

 

주가 현황


최근 5년간 주가 주선 차트

 

최근 12월 24일 중국 당국의 반독점 관련 기사 등에 의해 주가는 전일 대비 13.34% 빠진 $222를 기록하고 마감했습니다.

1년 전(2019.12.24) 주가 $214.26 대비 3.61% 상승한 수준이며, 지난 5년 전($83.71) 대비해서는 165.2% 상승했습니다. 

10월에는 52주 최고점인 $319.32를 찍기도 했는데요. 최근 앤트 그룹 상장 연기 및 중국 본토 리스크가 더해져 주가가 연일 하락했네요.

 

동사의 시가총액은 $6,006억, 주당순이익 EPS(TTM): 7.43, 주가 수익비율 PER: 29.89(동일 섹터 산업: 62.41)입니다.

 

 

추가적으로 알리바바의 2020.3.13일부터 현재까지의  20, 50, 200 이평선 및 추세선을 고려한 차트입니다.

finviz.com

 

 

현재 알리바바 토론방 중심으로 이야기를 보면, 중국은 다른 나라와 다르게 정부가 곧 법이기 때문에 만일 이번 조치가 알리바바 관련 산업의 갭을 씌우는 형태로 가면 성장성에 제동이 걸리게 되므로 전 고점을 갈 수 있을지 의문시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현재 중국은 내수 경제 살리기에 매우 혈안이 되어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통해 산업 붐을 조성하는 쪽으로 갈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어서 아직 판단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사실 저는 이 종목을 조금씩 매수 중이었는데 지금이 추매 타이밍이 될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배당 관련 

알리바바는 현재 배당을 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


12.24일 자 Zacks.com에 알리바바의 독점적 행위에 대해 조사가 시작된다는 내용의 기사가 있었습니다. 

 

알리바바에 대해 독점 관련 문제로 중국 시장 규제 관리국에서 불건전 사업 관행을 조사하기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조사는 주로 전자상거래, 물류 및 소셜 미디어를 취급하는 사업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 그룹은 중국 인민은행과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등으로부터 예약 면담을 가질 계획에 있습니다. 이 예약 면담은 주로 상부 기관이 하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제도라고 하는데요. 민간 기업을 이렇게 다루는군요. 어떤 식으로 시정을 요구할지 궁금합니다.

 

일단 이러한 현시점은 알리바바 주주들에게는 굉장히 불쾌하고 우려되는 사항이 아닐 수 없습니다만, 일단 알리바바는 이번 조사에서 관계당국과 협조해 사업 운영을 정상화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구독 공감 그리고 댓글은 더 나은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됩니다. ~^^

 

 


잊지 마세요~ 오늘, 지금, 바로 이 시간은 여러분이 가장 행복할 순간입니다.

 


「어나더 머머」 글은 국내 및 글로벌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제작한 것으로 투자 추천 자료가 아닙니다. 이에 따라 해당 내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에 기반한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몰랐던 부분에 대해 저의 자료를 통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여러분 자신만의 인사이트에 덧붙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퍼 가시는 것은 좋지만, 출처 표기는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함께보는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