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주식] "명신산업" 핫스탬핑/ 2020년 IPO 가장 높은 주가 수익률 기록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어나더 머머(another murmur)’입니다.

 

"핫 스탬핑(hot stamping) 기술을 보유한 자동차 부품 업체", "글로벌 전기차 수혜주"라는 이름으로 최근 IPO 시장을 뜨겁게 달군 기업이 있습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바로 '명신산업'입니다. 명신산업은 올해 12월 7일 공모가 6,500원, 청약 증거금 14조 365억 원으로 코스피에 상장했습니다. 그러면서 18일 현재 시점으로 명신산업의 주가는 40,000원, 시가총액 1조 6천억 원으로써 코스피 시총 순위 147위에 오른 기업입니다. 그야말로 '핫'한 이 기업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IPO 시장을 통해 76개의 기업(기업인수, 합병, 스팩 제외)이 상장을 했는데, 개인의 청약자금이 무려 300조 원이 몰렸다고 합니다. 2019년(76곳)과 2018년(78곳)이 각각 100조원에 미치지 못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는 그야말로 IPO 종목 전성시대였습니다.

 

그런 와중에 공모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종목이 바로 지금 소개하는 '명신산업'입니다. 

명신산업의 공모가는 6,500원이었는데 이 회사는 515.4%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신규 상장기업 공모가 대비 평균 수익률이 65.2%(12월 18일 기준) 인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오늘은 명신산업 주가 그 자체 보다 상장한 기업인 만큼 앞으로 어떻게 전망해야 할지를 고민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회사 소개 및 주요 기술


※ 회사에 대한 소개 입니다.

  • 1982년 4월 회사 설립.

  • 2000년 12월 엠에스오토텍으로 최대주주 변경.

  • 2014년 현대기아차 핫스탬핑 부품 납품 개시.

  • 2017년 글로벌 전기차 향 양산 모델 초도 납품 시작.

  • 2018년 6월 심원개발, 심원테크, 중국 현지법인 등을 종속회사로 편입.

  • 현재 경상북도 경주 소재.(종업원 수 166명)

  • 12월 7일 코스피 상장.

대표이사는 박봉근이며, 주요 주주로는 엠에스오토텍(41.53%), 심원(16.94%)이 있습니다.

 

현재 명신산업의 가는 12월 18일 현재 40,000원이며, 15일에 5일 이평선을 종가가 넘어가면서 본격 상승 궤도를 그리고 있는 중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실상 IPO 이후 날아갔다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뛰어들기는 다소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명신산업은 테슬라의 신용등급이 상향됐다는 소식이 나와도 호재로 작용되어 주가가 상승하는 등 글로벌 1위 전기차 회사의 성장성과 맞물려 있습니다. 사실 전기차 수혜주라는 표현보다 이 회사의 주 업을 본다면 자동차 산업의 흥망성쇠와 함께 하는 전형적인 자동차 부품주입니다.

 

명신산업의 기술적 특징은 바로 '핫스탬핑' 기법을 활용해 경량 및 고강도 자동차 차체를 제조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핫스탬핑(hot stamping) 공법이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핫스탬핑 공법은 철판코일 등 원재료를 섭씨 950 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 후 금형에서 성형과 냉각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으로 그 자체가 담금질과 같은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통해 차량 부품을 경량화하고 강도를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자동차 연구개발의 주요 화두 중 하나가 바로 차량 '경량화'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 세 가지 때문인데요.

첫째, 자동차 기본 성능인 제동력의 향상, 둘째, 환경규제 및 고유가 시대 도래에 따른 연비 개선 필요성, 셋째, 차세대 자동차인 전기차에서의 경량화 필요성으로 들 수 있습니다.

차량 중량이 줄면 배기가스 배출량이 감소하고 연비가 증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중량을 줄이는 것을 배기가스 배출 규제 대응책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볼보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서 강성골격부 등에 핫스탬핑 기술을 적용하여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차량에 대한 니즈가 결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명신산업은 이런 트렌드에 맞춰 핫스탬핑 공법을 필러를 포함한 주요 차체 파트에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핫스탬핑의 시장규모2019년 기준으로 세계 약 120억 달러(약 12조 원)로 추산되며, 국내 시장 규모는 9,800억 원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동사가 자동차용 차체에 핫스탬핑 부품을 주로 납품하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핫스탬핑 부품의 수요처는 항공,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관계로 세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5.2%에 달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핫스탬핑 분야에 대한 기대감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재무 및 영업형태


명신산업의 2019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57억 원(YoY, +125.4%), 영업이익은 596억 원(YoY, +325.7%)을 기록했으며, 2017~2019년 평균 영업이익률은 6.4% 수준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 핫스탬핑 부품을 독점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2018년부터 실적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회사는 어떤 판매 구조를 갖고 있을까요?

 

판매조직

동사는 현재 별도의 판매 조직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현대기아차의 구매 정책상 이미 모회사인 '엠에스오토텍'이 완성차 업체의 협력업체로 등록되어있기 때문입니다.(모회사 1개사만 협력업체로 등록하도록 하고 있음.) 다만, 핫스탬핑 관련 현대기아자동차 수주 등에 참여하기 위하여 품질개발팀 1명이 수주, 입찰을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매출처의 경우에는 종속법인인 '심원테크'가 직접적인 부품 납품 Code를 갖고 있는 관계로 심원테크에서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같은 글로벌 전기차 업체의 Vendor 관리 정책상 노조가 있는 당사와 거래가 불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명신산업은 해외 신규 거래처 영업 및 판매 활동은 '심원테크'의 해외영업개발팀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판매 경로

즉, 국내 완성차 업체에 대한 매출은 1차 협력사로 등록되어 있는 엠에스오토텍에 납품을 하는 것이고, 엠에스오토텍을 통해서 현대기아차로 납품하는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 대한 매출의 경우는 종속법인인 심원테크와 심원USA를 거쳐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업체 전망


1. 차량 경량화 추세와 함께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을 전망됩니다.

글로벌 및 국내 핫스탬핑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의 핫스탬핑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먼저, 동사는 2014년부터 현대기아차로 공급한 이후 안정적인 공급을 지속하고 있고, 국내 9,800억 원 수준의 시장에서 현대제철, 신영, 성우하이텍과 경쟁하는 가운데, 계열회사인 심원개발을 통해 현대제철의 위탁생산을 진행 중인 것도 긍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업체(테슬라 등)에 납품을 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현대기아차에서 글로벌 고객 다변화에도 성공한 것이 그 요인입니다. 


2. 글로벌 전기차 업체 확보를 통해 실적 성장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2017년부터 공급을 시작한 글로벌 전기차 업체로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 대한 매출 비중이 2017년 5.7% → 2018년 21.4% → 2019년 37.4%로 증가하고 있고, 국내 완성차 업체보다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추정되어 중장기적으로 실적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현대기아차향 62.6%, 글로벌 전기차 업체향 37.4% 인데, 점차 글로벌 전기차 업체향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다만,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성장성 및 실적 등에 민감하게 움직일 수밖에 없고, 완성차 업체로부터의 C/R(Cost Reduction)에 따른 수익 변동성이 상당히 큰 업체입니다. 

C/R은 말 그대로 비용 감소인데, 완성차 업체들이 1차, 2차 협력 업체들로부터 자신들의 이익 확보를 위해 원가를 절감하고자 부품 매입 가격을 낮춰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행위입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들의 수익성이 크게 변동하기도 합니다.

 

현재 명신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은 상당히 탐욕의 감정을 지닌 단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CNN Fear & Greed Index를 비유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테슬라의 주가 흐름과 같이 가겠죠. 물론, 좋은 장밋빛 전망이 회사를 비추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1,2차 협력업체 특징상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향방에 크게 좌지우지된다는 점 잊지 마시고 투자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구독공감 그리고 댓글은 더 나은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됩니다. ~^^

 

 


잊지 마세요~ 오늘, 지금, 바로 이 시간은 여러분이 가장 행복할 순간입니다.

「어나더 머머」 글은 국내 및 글로벌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제작한 것으로 투자 추천 자료가 아닙니다. 이에 따라 해당 내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에 기반한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몰랐던 부분에 대해 저의 자료를 통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여러분 자신만의 인사이트에 덧붙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퍼 가시는 것은 좋지만, 출처 표기는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함께보는 글 더보기

댓글 영역